고혈압 증상 부터 수치와 관리 방법까지 다 알려드릴게요 확인해­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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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씨가 점점 더워져서, 이제 무더운 더위에 타는 듯한 느낌이 드는 여름입니다.■정말 타버릴 것 같아 자꾸 나가기가 겁이 나네요.그래도 7월까지는 밤에 근처에 나와서 달리기도 했는데 요즘은 정말 짐이 없으면 밖에서 운동을 한다는 건 상상도 못할 것 같아요 나의 포스팅을 잘 보고 온 분들은 이미 아시겠지만, 제가 달리기 같은 유산소 운동을 즐기는 가장 큰 이유는 높은 혈압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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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 들어 혼자 자취를 하면서 직장 생활을 하다 보니 생활 습관이 엉망이 되었고, 또 가족력도 있고 그롱지 이른 나이에 효루아프이 높게 나왔어요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약을 마시는 대신 생활 습관을 건강하게 바꾸려고 노력하고 그 후기와 정보를 많이 아셨습니다.그래서인지 고혈압 증상이나 수치, 관리 방법 등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려달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거든요! 사실 저도 의사가 아니라서 정확하게 잘 몰랐지만 나름대로 겪은 경험과 많이 찾아본 정보를 정리해서 오늘 다시 한 번 한 분에게 알리고 싶습니다.​​

제일 자주 묻는게 정확한 수치가 뭔지 많이 묻거든요! 아무래도 수치가 높으면 고혈압이 되지 않을까 걱정돼서 그런 것 같아요.​, 고혈압으로 판정될 혈압 수치는 심장이 수축 때 140mmHg이상의 이완기 때 90mmHg이상으로 나오면 판정을 받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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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상인의 혈압이 120mmHg미만 80mmHg미만일 때와는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정상 범위의 혈압과 고혈압의 경우 전 단계로 판정되는데 이때는 굳이 약물 치료를 받을 필요 없이 생활 습관을 조금 개선하는 노력으로 충분히 정상 혈압 범위에 됩니다.​ 140mmHg이상 90mmHg이상의 1단계의 경우에는 정말 많은 노력을 하되 고 혈압 수치를 낮출 수 있으며 만약 2단계 160mmHg이상 이완기 혈압 100mmHg이상이라면 꼭! 약물치료를 함께 병행해야 하는 매우 위험한 수치라고 생각하세요.이 수치에서는 고혈압증상의 합병증이 바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고혈압 수치에 대해 한가지 생각해야 할 부분이 혈압이라는 것이 상당히 유동적이고 병.한 번 측정한 수치로만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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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적인 요인이나 외부 환경에 따라 수시로 변하며 특히 병.원처럼 심리적으로 긴장할 수밖에 없는 곳에서는 가면 고혈압이나 백의와 같은 일시적 변화가 일어나 정확한 수치 측정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만약 병·원에서 측정해 본 수치가 정상보다 높다면 심리적으로 편안한 장소인 내 집 같은 곳에서 아침저녁으로 특정 시간을 정해 주기적으로 측정해 본 값을 평균하고 그 수치를 기준으로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치 다음에, 자주 듣는 것이 어떤 증상을 경험했는가였습니다! 실은 혈압은 아무리 높다고 해도 그 자체로는 증상이 없습니다! 그러니까 제가 경험한 증상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도 특별히 없습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6개월 동안 노력을 하고 정상 혈압 범위에 낮춘 이유는 고혈압 증상이 우려되지 않는 라이에 따른 합병증의 우려가 컸기 때문입니다!혈압이 높아지면 외형적으로 변화를 느끼는 것은 어렵지만 몸 내부에서는 정말 많은 손해가 발생했고, 이에 의한 장기 손상 등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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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장,심장,뇌,눈이가장많은문제가발생합니다직접생명에지장을발생시키는아주중요한장기인데만약고혈압증상으로합병증이발생한다면상상도하기싫은일이발생할수도있습니다ᅲ혈압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혈압의 흐름이 강하기 때문에 혈관벽이나 혈액이 흐르는 장기에 손상을 주기 때문에 이러한 합병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질병을 말하자면, 심장의 경우는 협심증, 심근 경색, 심부전, 협심증 등이 있고, 뇌졸중, 뇌출혈 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신장은 신부전, 신장 경화증 등의 발생 위험이 높아지고 눈의 경우는 시력 손실 등의 위험이 생깁니다.따라서 높은 혈압이 위험한 이유는 고혈압 증상이 아니라 무서운 합병증 때문인데 만약 관리가 잘 안 되면 심장마비와 같은 돌연사 위험이 상당히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ᅲ

이 내용은 다른 포스팅에도 몇번 말씀 드린 내용인데, 요컨대 고혈압의 증상인 합병증을 예방하는 방법인 혈압 관리는 다이어트라고 생각하게 행동하면 간단합니다!혈압이 높은 이유는 크게 2가지 이유가 있습니다.첫번째는 가족력입니다.혹시 가족 중에 만 55세 이전에 판정을 받은 분이 있다면 가족력으로 자신도 그럴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

두번째는 생활습관입니다.대부분의 3040대의 고혈압 환자들은 생활 습관에 의해서 생기는 경우지만 맵고 짜고 기름진 음식 섭취가 많아서 흡연이나 음주를 잘 하고 카페인 등을 많이 마시고 유산소 운동이 부족한 경우 수치가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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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생활 패턴을 가지고 계신 분은 비만일 확률이 높고, 스스로도 고혈압을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전부터 혈압을 낮추려면 다이어트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럼 실제 고혈압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 것입니까?가족력에 의한 경우나 생활 습관이 나쁜 경우나 방법은 동일합니다.제가 실행한 관리 방법을 기준으로 알려드립니다!

앞서 말했듯이 자신이 고혈압 수치에 해당하는지를 판단할 때는 질병.한 번 원화로 측정해 본 값으로 하기보다는 집에서 같은 시간에 측정한 값을 평균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때문에 아침 저녁으로 특정 시간을 정한 뒤 아침 저녁 2회씩 측정을 실행한 이를 위해서는 당연히 혈압계를 가정에 짜두지 않으면 안 되지만 일반적인 혈압계의 경우는 집에 두고 쓰는데 불편한 점이 많아 가정용 혈압계를 사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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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메이크업맨의 BLU 혈압계를 준비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카프와 본체가 일체형으로 손목에 착용하여 측정할 수 있는 매우 간편한 기기입니다.또 꼭 수치를 보지 않아도 LCD 화면에 색상으로 바로 표현되기 때문에 사용하기 편하고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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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에서 수치를 측정할 때는 정확한 자세로 사용해야 의미 있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정확한 방법으로 측정하여 평균치를 기준으로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또매일측정을해주면조금씩이라도수치가내려가는것이눈에보이기때문에반드시정상혈압이되어야한다는동기부여에도많은도움이됩니다.​​

혼자서 자취를 하거나 직장 생활을 하고 있으면 의외로 먹기 어려운 것이 야채와 생선입니다.특히 생선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먹기가 매우 어렵습니다.그래도 저는 등푸른 생선을 먹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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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슈퍼에 가기만 하면 손질해 놓은 자반고등어 가공 포장 제품 등이 많기 때문에 이런 것을 구입해서 한 끼는 반드시 야채와 생선으로 구성된 식단을 먹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대부분의 야채가 혈압에 큰 도움이 되는데 특히 셀러리, 시금치, 연치 등 녹색채소가 많은 도움이 됩니다!

혈압이 높아지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혈액에 지방질이 많으면 높아집니다.이 중성지방을 분해해 줘야 하는데 이런 활동에 가장 좋은 것이 유산소운동입니다.그래서 저는 달리기 동호회에 가입하여 주기적으로 같이 운동하고, 집 근처 공원에 들러 혼자서도 달리기나 조깅을 많이 했습니다.틈틈이 유산소 운동을 했지만 평균적으로 보면 주 5~6차례 한번에 한시간씩은 달리기를 했습니다 ​ ​

직접적으로 고혈압 증상이나 합병증은 없었지만 저는 위와 같은 방법을 시행하면서 고혈압 수치를 벗어나게 되었습니다.이 방법만 따라하면 무조건 수치가 떨어진다고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꼭 도움이 되는 방법이니 조금이라도 고혈압 관리를 하셔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한 달 이상 더 실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