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맛에 중독되는 탄수화물 중독 자가 진단으로 확인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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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한국건강관리협회 부산광역시지부입니다. 우리의 생명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는 음식을 섭취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 이때 에너지로 사용될 수 있는 영양소가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입니다. 단백질은 에너지보다는 신체 구성요소를 만드는데 주로 사용되기 때문에 장시간 단식 같은 경우가 아니면 사용되지 않습니다.지방의 경우 바로 사용하기보다는 몸에 축적한 후 필요할 때 사용합니다. 따라서 바로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탄수화물인데, 이런 이유들로 사람은 본능적으로 탄수화물을 좋아하고 단맛을 느끼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탄수화물에 중독되는 탄수화물 중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탄수화물 중독의 위험성과 자가 진단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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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수화물은 탄소, 수소, 산소가 결합된 화합물로 주식으로 먹는 쌀은 물론 밀가루, 설탕 등 음식에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탄수화물은 우리가 에너지로 활용하는 영양소이기 때문에 꾸준한 섭취가 필요하지만 탄수화물을 먹을 경우, 탄수화물의 단맛에 중독된 경우 탄수화물이 들어간 음식을 먹고 싶어지는 충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탄수화물은 과다하게 섭취하면 비만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은 물론 혈당치가 높아지고 당뇨와 고혈압이 발생하여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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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탄수화물 중독증은 다음과 같은 체크 리스트를 통해서 자가 진단하는데, 만약 다음 중 4~6개 체크하셨다면 위험한 상태이며 7개 이상이면, 탄수화물 중독 상태로서 매우 심각성이 있다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아침밥을배불리먹어도점심전에배가고프다. -밥,빵,과자같은탄수화물을먹기시작하면끝이없다. – 음식을 바로 먹어도 만족하지 못하고 더 먹기- 진짜 배고프지 않아도 밥 먹을 때가 있다. -저녁먹고간식먹어야잠잘수있다.스트레스를 받으면 음식이 먹고 싶어진다.-책상이나 식탁에 초콜릿이나 과자 같은 간식이 항상 있다-오후 5시가 되면 피로와 배고픔에 집중할 수 없다.과자, 초콜릿, 케이크 등 단 음식을 상상만 해도 먹고 싶다.-다이어트 때문에 식사 관리를 3일 이상 유지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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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수화물 중독은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특별한 이유 없이 탄수화물이 들어간 음식을 계속 먹고 싶은 충동을 가지며 비만은 물론 당뇨나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개선되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면 아침을 거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만, 아침을 거를 경우 점심이나 저녁에 폭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식사를 할 때 밥이나 빵 같은 탄수화물의 양을 줄이는 것이 좋으며, 식사 시간 외의 간식은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가족들에게 도움을 청해서 식단 조절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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