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기 고민! 먹방찍는 우리 아이의 소아비만 원인 및 해결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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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아이에 비해 밥도 잘 먹고 통통한 우리 아이, 부모 눈에는 한없이 예쁘지만 아이가 유독 통통하다고 생각하면 소아비만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어릴 적 고기는 모두 키로 간다는 옛말로 아이의 몸무게를 신경 쓰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그래서 오늘은 소아 청소년 비만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 봅니다!소아 비만은 체중만 아니라 성인 비만으로 이어지는 각종 질병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관리가 필요합니다”특히 3세 이후 비만이었다 90%는 청소년 시기에도 과체중 비만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합니다.지금부터 소아비만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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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으로 판단하기에는 우리 아이가 비만에 속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합니다.비만은 단순히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지방 세포의 수가 증가하거나 크기가 커지고, 과도한 양의 지방이 축적되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그렇다면 2세 이상의 소아 청소년의 진단 기준은 나이와 성을 반영한 체질량 지수(BMI)에 정의됩니다.체질량 지수가 상위 5~15%에 해당하면 과체중, 1~5%에 해당하면 비만이라고 진단되어 이때부터 전문가의 상담과 동시에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특히 성인 비만의 경우에는 체중을 감소시키면 지방세포의 크기가 작아지지만, 영아나 소아 비만의 경우 세포와 크기가 함께 증가하여 재발과 고도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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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아 비만의 원인에는 다양한 유전적 요인도 있지만 후천적인 생활과 식습관에 큰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생활양식이편리해지면서차를이용해등하교를하거나게임이나비디오등의여가시간을실내에서보내기때문에에너지를소비할기회가줄어들어서운동부족을부끄게됩니다.혹은 생활문화의 변화에 따라 과자, 패스트푸드, 음료수 등 고칼로리, 인스턴트식품의 섭취가 증가하거나 자녀가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스트레스나 불안한 상태인 경우 과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결국 활동량은 줄어들지만 당분이 높고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섭취해 불균형한 에너지 소비 활동이 일어납니다.이러한 단순성 비만 외에도 다른 질병으로 인해 2차적으로 발생하는 증후성 비만도 원인이 됩니다.증후성 비만은 전체 비만의 빈도가 매우 드물지만 단순성 비만과 반드시 구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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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의 경우 다이어트, 즉 다이어트, 체중조절을 하지만 소아에게 같은 방법은 절대 금물입니다! 아이는 성장기인 ‘성장기’에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체중유지’를 목표로 신중하게 접근해야 합니다.과도한 체중감량은 부족한 영양공급으로 키 작은 불균형을 초래합니다.비만 치료의 목적은 체지방을 줄여 성인 비만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예방하는 것입니다.아이는 평균 3~5cm의 키가 자라기 위해서 경도, 중등도 비만이 체중이 더 증가하지 않도록 관리한다면 2~3현 후에는 정상 체중에 속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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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른들에게도 다이어트는 아주 힘든 과정이어서 아이들에게 더 큰 스트레스가 되는 것이 있지만 비만은 “습관”을 확실히 취하고도 얼마든지 예방·관리할 수 있습니다!귀여운 내 아이 건강을 위해서 3개’①끼 습관 개선 ② 규칙적인 운동 ③ 생활 습관’을 기억하세요.​ ①끼 습관 개선 탄산 음료 등 카마 던 음료 줄이기-섭취 량은 유지하되 저칼로리 식단을 중심으로- 작은 그릇 접시 사용 ② 규칙적인 운동 활동이 많은 유산소 운동부터 차곡차곡 시작-친구 또는 가족과 함께 지속적으로 운동하는 것- 가벼운 운동은 주 5회, 심한 운동은 주 3회 정도 20분 이상)③ 생활 습관-식사 중 , 컴퓨터, 스마트 폰을 보지 않고 하루 사용 시간은 2시간 이내에-8~9시간 이상 충분한 수면 시간 유지하고 아이는 부모의 거울.부모들도 앞장서서 함께 개선해 나가는 지금까지 알아본 소아청소년의 비만 관리 방법, 어땠나요?오늘 저녁은 온 가족이 함께 식탁에 모여서 식사를 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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