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 낮추는 방법 꿀팁 알아두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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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건강 챙기기 좋아하는 튼튼한뽀빠이입니다.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많은 분들이 선물을준비하시는 것 같더라고요.저는 특히 아버지께서 심근경색으로 고생하셨어서혈압 낮추는 방법을 따로 알아봤던 기억이 나는데요.특히 혈압을 낮추려면 식단부터 차근차근변화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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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단 혈압 낮추는 방법 중에서는 자신의 평소 습관을 고쳐나가는 것인데요.혈관의 탄력을 높이려면 당연하게도운동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하지만, 장년층이나 노년층이라면유산소 운동만으로는 근육량을늘리기에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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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잘못된 방식의 근육 운동은오히려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게 만드는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관을 자극할 수 있는 운동으로유산소성 근력운동이 적절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요즘에는 4~50대뿐만 아니라 30대에도 고혈압으로고생하고 있는 분들이 꽤 많은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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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국내 성인 3명 중 1명꼴의 확률로고혈압을 시달리고 있는 중이며, 대한 고혈압학회에 따르면그중에서도 30대 남녀의 고혈압 인지율은 약 20% 밖에 되지 않은데소리 없는 살인자로 불리는 고혈압을 방치하게 된다면동맥경화와 뇌졸중과 같이 심혈관 질환으로 인하여생명까지 앗아갈 수 있다고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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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혈압이 생기는 원인 또한 미리 알아두시는 것이 좋을 텐데요.혈관 내 콜레스테롤과 노폐물이 쌓여 혈관 속 혈류가 원활하지 못하거나 혹은 염분을 과다 섭취로 인한 체액 양의 증가, 과다 음주로혈관의 탄성도가 감소하는 바람에 혈압이 높아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혈압을 낮추면서 정상수치로 되돌리기 위해서라면규칙적인 생활습관과 함께 짜지 않은 싱거운 식단을위주로 식이조절을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특히 식이조절과 함께 토마토를 챙겨 드신다면 혈압을낮추는 데 효과를 볼 수 있을 텐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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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토마토에는 라이코펜과 베타카로틴, 루테인 등카로티노이드계 항산화 물질은 혈압을 떨어뜨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특히 혈압은 일반적으로 하루 중에서 오전에 가장높기 때문에 아침 식사 대용으로도 토마토를 조금이라도챙겨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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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토에는 소화를 촉진시키는 성분 역시 들어가 있어서소화력이 떨어지는 분들이라면 식후 한 개씩 필수로챙겨드신다면 효능을 파악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하지만, 토마토는 혈압을 낮추어 몸을 차게 만드는작용을 하기 때문에 날로 먹기보다는 익혀서드시는 것이 더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실제 토마토는 조리해서 먹을수록 그 과정에서라이코펜이 분해되면서 30% 정도 흡수력이증가하기 때문에 그냥 생으로 먹는 토마토보다는간단히라도 요리하여 먹는 것은 어떨까요?

다음은 바로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기로 유명한녹두입니다. 녹두는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어혈관 청소에 도움을 주는 음식 중 하나인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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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두의 대표적인 요리는 일반적으로 녹두 죽이라고 하지만,곱게 갈아서 빈대떡을 부쳐 먹거나 청포묵으로 만들어서 먹을 수도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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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두는 혈관에 쌓인 노폐물을 청소해주기 때문에혈액순환 개선과 칼륨이 많아서 나트륨 수치도내려준다고 하니 꾸준히 챙겨주시면도움이 될 수 있겠죠?

참고로, 메밀도 혈압 낮추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겨울보다는여름에 훨씬 더 많은 인기를 끄는 메밀 또한혈압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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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밀의 경우,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강화시켜서함부로 터지지 않도록 도와주는데요.혈전 생성을 방지하여 혈관이 막히거나혈압이 높아지는 일을 예방하기도 합니다.​

추가로 양파 또한 혈압을 낮추는 음식 중하나라는 점 알고 계신가요?기름을 많이 먹는 중국인들이 고혈압과 고지혈증,심혈관 질환에서 자유로운 이유가 바로양파 섭취에 있다는 점 아셔야 할 텐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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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런 만큼 양파는 기름과 콜레스테롤 흡수에유용한 것은 물론, 칼륨이 많이 들어가 있어서특히 알싸한 맛과 아릿한 맛을 내는 알리신이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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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체온이 상승하게 된다면 혈액순환이 잘 되며,혈액순환이 잘 될수록 당연스럽게 혈압도 낮아지기 때문에 양파도조금씩이라도 챙겨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에게 흔하지는 않지만아는 사람들은 안다는 붉은색이 고운비트도 혈압 낮추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빨간 무로 알려져 있는 비트는샐러드와 절임으로 하여 챙겨 먹는 것이일반적이기도 하지만 즙을 낸다거나주스로 만들어서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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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혈압에 좋은 음식 중하나이기도 한데요. 동맥혈관을 개선해주기도 합니다.손상된 동맥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며 좁아진 혈관의 경우,확장하여서 혈류가 정상적으로 흐를 수 있도록유도해주기도 합니다. 비트에는 무 맛이 난다고 하니무를 대신하여 섭취해주어도 좋은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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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기다 무지방 우유도 칼슘과 비타민 D가풍부하게 들어가 있어서 혈압을 3~10% 정도 가량낮추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혈압이 이 정도만 낮아진다면 심혈관 질환위험률이 15% 정도가 감소한다고 하니참고하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그리고 짙은 녹색의 보석 같은 채소라 불리는시금치도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칼로리는 낮지만 식이 섬유소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칼륨과 엽산, 마그네슘과 같은 심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영양소가 가득히 들어가 있으니 이러한 성분들은혈압을 낮추어 주면서 혈압 수치를 안정적으로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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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에도 강낭콩은 영양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다용도로 쓰이는 강낭콩에는 수용성 섬유질과 마그네슘,칼륨 등이 많이 들어있는데요.이러한 성분들은 혈압을 낮추어줄 뿐만 아니라전반적인 심장 건강을 증진시켜주는 효능도가지고 있으니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다음은 바로 심장 건강에 중요한 성분 중 하나인마그네슘과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는 감자인데요.감자에는 칼륨 양이 낮을수록 신체는 너무 많은 양의나트륨을 함유하게 된다고 합니다.반면에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먹게 된다면이러한 나트륨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칼륨과 마그네슘은 혈류를 개선하는 데중요한 성분으로 고혈압을 저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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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은 들고 다니면서 챙겨 먹기에 좋은바나나도 칼륨이 많이 들어가 있다는 점 아시나요?더운 계절인 여름에는 바나나를 얼려서 먹게 된다면맛도 있으면서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공복에만 챙기지 말고 속은 어느 정도 채워주신 뒤에바나나를 꾸준히 챙겨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

​​​한 가지 더 꿀팁을 알려드리자면 일반 건강식품으로혜민원의 청류환을 챙겨주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식이조절과 함께 평상시 습관을 차근차근 고쳐나가면한약재로 사용되는 원재료인 당귀와 결명자, 천궁과 까마중,작약, 국화 등 총 6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니기혈을 돕고 허리와 골격 통증, 타박상 등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4~50대 갱년기여성분들께서도 챙기시면 좋을 듯합니다. ​​

​​​혹여 브랜드나 제품 관련하여 정보가 궁금하시다면식약처에서 허가를 받은 위생관리 시스템인 HACCP에서인증을 받아 가공 및 유통 과정에 있어서 좀 더 안전한식품인지에 대해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

​​​참고로, 제품 개수 당 어버이날을 맞이하여증정한다고 하니 혹시 선물하실 예정이라면미리 준비해보시는 것도 좋겠죠?

5월의 황금 같은 연휴가 금방 다가왔습니다!모두 즐거운 시간들 가득히 하루하루 보내시면서봄기운 가득히 느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