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24. 우리 아이를 위한 바람직한 식습관 기르는 꿀팁 6가지 ❓

안녕하세요~ 오늘 벌써 ‘크리스마스 이브’입니다.따뜻한 마음, 즐거운 마음, 행복한 마음이 넘치는 시간 보내세요. 미리 크리스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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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35세가 되면 익숙한 맛과 새로운 맛을 구별하면서 음식을 거부하거나 좋아하는 것만 먹으려고 합니다.밥은 잘 안 먹고 간식만 먹으려고 할 때 무조건 음식을 거부만 하면 부모는 곤란합니다.영양을 균형 있게 섭취해야 할 때 아이가 밥을 제대로 먹지 않으면 걱정이 됩니다. 아이를 위해 건강하고 바람직한 식습관을 기르는 방법 알아볼까요?​

아이들의 호기심은 폭발하지만 집중력은 턱없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일시적으로 음식 섭취를 거부하거나 주의가 산만해져 식사 시간이 걸립니다. 좋아하는 음식에 대한 집착이 생기기도 해서 2~3일 길게 몇 주 동안 같은 음식만 요구하기도 합니다.4자녀는 음식을 통해 의사표현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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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기의 어린이는 음식을 통해 호불호의 의사 표시를 합니다. 특히 달콤하고 자극적인 음료나 과자 등을 좋아합니다. 단순히 모양, 색상, 질감이 마음에 들지 않아 음식을 거부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때는 혀로 밀어내거나 감추거나 던지는 등의 행동을 합니다.● 엄마와 아빠의 식습관을 먼저 확인해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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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가 특정한 음식을 가리면 아이도 자연스럽게 그 음식에 대해 편견을 갖게 됩니다. 아이의 식습관을 알아보기 전에 음식거부의 원인이 부모의 식습관에 의한 것은 아닌지 확인하고 점검합니다.1자녀의 심리상태를 파악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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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식은 아이의 애정 결핍이나 욕구 불만에서 일어날 수 있습니다. 특히부모가맞벌이를하면자녀는여러가지욕구불만이쌓이기쉽고이경우심리적불안을폭식이나밥불만등으로표출하기도합니다. 잘못하면 극단적인 섭취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평소 아이의 상태를 면밀히 체크하십시오.”우리 아이 바람직한 식습관을 기르는 요령 6가지”※1. 강요는 절대 하지 마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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밥을먹기싫어하는아이에게억지로먹이려니거부감이보이고,음식에대한공포심과혐오감이더퍼집니다. 먼저 부모가 섭취량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아이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먹을지 부모가 정하면 먹는 양은 아이가 정한다고 생각하고 실천하세요.#2. 친구와 함께 먹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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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들과 함께 먹을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혼자서는 별로 먹지 않았던 아이도 친구가 맛있게 먹으면 잘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가 식사 시간을 즐거운 기분으로 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Q3. 식사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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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을 먹을 때는 누구나 편한 환경을 선호하죠. 아이도 마찬가지입니다. 소음이나 등 어린이의 주의를 끄는 요소는 없는 것이 좋아요. 아이들의 식사 환경 조성을 위해 유아용 식탁 의자를 사용해 반드시 식탁에서 음식을 먹도록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4 간식을 줄 때 양을 조절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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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식은 다음 식사에 영향을 주지 않을 정도로 양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간식으로 과자를 주는 것을 완전히 금지할 수는 없지만, 그 양과 시간을 조절해야 해요. 과자를 먹은 후에는 양치질을 시키거나 물로 양치질을 하도록 하십시오.단, 만 4세 이전에는 간식으로 견과류, 땅콩버터, 둥근 사탕, 코팅된 초콜릿, 핫도그, 포도알 큰 것, 당근이나 셀로리를 그대로 주면 안 됩니다. 씹거나 삼키는 능력이 아직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기도를 막을 수 있습니다.Q5. 밥 먹는 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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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음식을 거부할 때 한두 번 받아주는 것은 좋지만 무조건 받아들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먼저 식사를 차려 가족과 함께 식사를 하고, 식사가 끝나면 식탁을 치우도록 하겠습니다. 동시에 자녀가 음식을 찾을 수 있도록 준비하는 등 자녀가 자연스럽게 음식을 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세요. 먹이려고 노력하면 음식 거부 현상이 계속될 수 있어요.#6. 다양한 식품을 다양한 조리법으로 만들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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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류, 과일, 야채, 생선, 고기 등 다양한 식품을 먹이고, 다양한 조리법으로 만들어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은 최대한 싱겁고 담백하게 조리하고, 항상 안전한 식품인지 확인하고 먹이세요.아이들의식습관과관련해서가장고민하고신경써야할부분이편식문제입니다. 어린이가 성장하는 데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기 위해서는 식품을 골구로 먹도록 해야 합니다. 편식, 음식의 거부는 몸에 약해져 병에 걸리기 쉽고 성장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아이를 건강한 식습관으로 이끄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꾸준히 좋은 방법으로 노력한다면 아이도 반드시 부모의 방법을 따를 것입니다. 어린이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온 가족이 함께 실천하세요.

작성자 김은미